본문

전공소개

전공안내

  

경영학전공에서는 기술, 경영, 벤처를 접목하는 벤처경영전공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전공의 목적은 상경계열과 자연공학계열의 학제적 연구를 통해, 즉 기술혁신을 통한 중소벤처의 효율적 창업, 경영, 진화, 관련정책에 대한 이론과 기법을 연구 학습함으로써 중소벤처에 관한 실용적 지식과 사고를 지닌 벤처기업인을 양성하는 것이다. 현재 벤처생태계는 제 2의 진화기에 진입해 있다. 이러한 배경하에 벤처경영전공는 벤처산업의 발전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를 바탕으로한 실용적이고 전문적인 벤처경영인을 육성,배출함으로써 제2의 벤처붐에 주도할 것이다.  

 

전공교육목표

 

1) 벤처기업경영에 적합한 전문지식과 소양을 함양하는 전문경영인을 양성한다. 벤처경영연구, 벤처기업사례교육과 현장교육을 통해 벤처 경영학의 전문지식을 현실사회에 적용하는 능력을 잘 갖춘 인재를 육성한다.

 

2) 국제경영과 정보화교육을 통해 국제화된 고도 정보산업사회에 적합한 국제인 또는 세계인을 육성한다.

 

3) 인간교육과 봉사교육을 통해 산업사회의 일원으로 자신의 역할과 임무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이의 올바른 실천을 지역사회와 국가발전에 기여할 봉사인을 육성한다.

 

4) 교육과 연구 활동을 통한 desing, management, operation의 기술적, 경제적, 사회적 시스템의 상호작용과 발전에 기여할 전문인을 육성한다.

      

세부전공

 

벤처/창업경영학 전공 (start-up Business Mgt.)

벤처창업에 필요한 기업가정신, 벤처창업론, 가족기업, 창업시뮬레이션, 신기술동향분석,상거래법, 경영전략, 벤처의기술사업화, 기술가치평가, 기술혁신, 기업정책론, 지적재산권관리 등을 연구함.

재무/회계전공 (Financial Mgt. /Accounting)

벤처기업의 재무관리를 도울 수 있는 벤처기업의 자금조달, 정책자금의 활용방법, IPO, M&A, 벤처캐피탈, 투자의사 결정론,파생상품등을 연구하고, 벤처기업의 이해관계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줄 수 있는 재무회계, 세무회계, 관리회계, 경영분석,회계선택등을 연구함.

마케팅전공 (Marketting)

기업활동의 필수적인 마케팅의 이해와 전략구사를 위해 마케팅관리, 국제마케팅, 소비자행동론, 하이테크마케팅, 유통경영론, 서비스의 마케팅, 협상론 등을 연구함.

경영정보시스템/디지털비즈니스/산업보안(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Digital Business/Industreal Securtiy)

컴퓨터 및 기업에 활용하는 각종 정보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보시스템의 계획, 분석 및 설계, 관리를 위한 기술적인 측면과 그 응용과 실제의 접목을 위한 모바일 비즈니스, e-비즈니스 모델 등 디지털 비즈니스의 전략적 측면을 연구함.

인사·조직 전공 (Organization behaviors)

기업의 인사조직 분야의 이해와 전략구사를 위해 인사고과론, 조직개발론, 기업윤리, 기업의 사회적 책임론, 조직행동론,리더쉽 및 모티베이션 이론등을 연구함.

HRD리더십전공 (Human Resources Development Leadership)

HRD리더십전공 과정은 국가 미래의 핵심자원인 인적자원을 개발하기 위한 설계와 평가에 대한 전 과정을 학습하고 리더를 양성하기 위한 방법론을 학습한다.

안전관리 전공 (Safety &Security Management)

현대사회에서 안전문화의 정착은 중요한 요인이다. 안전문화의 정착을 위해서는 경영자의 리더십과 조직적인 관리가 중요하다. 본 과정을 통해 안전문화전문가, 안전진단전문가, 범죄예방전문가, 안전교육전문가 등을 양성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안전문화지도사와 같은 전문자격을 취득하고 사회적인 활동을 할 수 있다.